본문 바로가기

부모님을 생각하며

바라보면 마음이 아파지는 내 아버지

이제 완연한 봄이네요. 이렇게 봄볕 따뜻한
4월이 되면 농촌은 무척 바빠진답니다.

논도 갈고, 밭도 갈고, 논에 두엄과 비료도
내고, 고추모도 키워야하고, 모내기를 위해
볍씨 싹도 틔워야 하고….


그래서 4월이 되면 특별한 일 없으면 매주
시골에 갑니다.

부모님이 연로하시고 기력도 없으시다보니
전에는 당신께서 할 수 있었던 비교적 쉬운
일도 이제 힘에 겨워 못하시니 제가 가서 도와드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조그만 일에도 힘겨워하시고 아픈 곳 많아지는 내 아버지!
바라보면 마음이 아픈 아버지입니다.



지난 주말에는 한식 차례도 있고, 소 먹일 짚도 비닐하우스에 옮겨 놓고, 볍씨 싹도 틔워야 했기 때문에 시골에 갔다 왔습니다. 아마 이번 주에는 싹이 튼 볍씨를 모판에 옮겨심기 위해 또 가야 할 것 갔습니다.

아버지는 매번 제가 갈 때마다 "너도 에미랑 애들 데리고 다른 사람들처럼 어디 놀러도 가고 그래야 할 텐데, 만날 시골 오느라고 그러지도 못하고" 하시면서 미안해하십니다. "기름 값도 비싼 데 만날 이렇게 오면 돈 많이 들겠다"면서 걱정 아닌 걱정도 하십니다.


뭐, 솔직히 그럴 때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다 꽃구경도 가고 소풍도 가는 데, 저는 매주 시골에 가야 하니 아내와 아이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또한, 기름 값이 많이 올라서 돈이 예전보다 더 많이 들기도 하고요.

하지만 요즘은 그런 생각보다도 매번 부모님 뵐 때마다 정말 마음이 아프네요. 그래도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많이 고단한 일이 아닌 작은 일들은 당신들께서 하실 수 있었거든요. 그런데 요즘은 전혀 일을 못하세요.

그런
아버지와 어머니를 뵐 때마다 '얼마나 기력에 부치면 이제 이런 것도 못 하실까'하는 생각을 하면 어떤 때는 가슴이 많이 아프더군요. 이제 80을 앞두신 분들이니 '얼마나 이 자식 곁에 있어줄까?' 하는 생각만 하면 가슴이 먹먹해지기도 하고요.


특히 아버지가 큰 걱정입니다. 자꾸만 아픈 곳이 많아지네요. 고혈압에, 심장판막에, 전립선 비대증에, 요즘은 면역력이 약해지면 나타나는 병까지 앓으십니다. 그래서 매일 매일 병원에 가시는 데, 그 병이 잘 낫지 않는다고 하네요.


건강하셔야 할 텐데, 멀리서 걱정이 많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