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재-참세상 꿈꾸며

모범적이지 못한 '모범음식점'

불친절에 상한 음식까지!


지자체서 지원까지 받고

지역 음식을 대표한다는

모범음식점이 이래서야!


어제 저녁에 뜻하지 않은 손님이 찾아왔다.
다른 지역에서 사시는 분인데, 주말에 단풍
구경을 할까 해서 이쪽 부근으로 여행을 왔
는데, 내가 생각나 저녁을 함께 먹고싶어서
일부러 왔다고 했다. 자기는 이곳의 지리를
모르니 나 보고 저녁 먹을 장소를 정하라고
 하는 데, 사실 나도 그리 외식을 하는 편이
아니라 오신 손님을 어느 음식점에서 대접해야 할지 고민스러웠다.


친절한 서비스와 맛깔스런 음식... 지역을 대표한다는 ‘모범음식점’ 찾아 갔더니...?


그래서 생각난 것이 ‘모범 음식점’이었다. 모범음식점이라면 각 지자체에서 음식이나 서비스, 시설 등 모든 면에서 평가해 우리 지역의 대표 음식점으로 선정한 곳이니 그곳에 가면 오신 손님이 기분 좋게 식사를 하고, 또 대접한 나도 만족스러울 것 같아서 00 모범음식점으로 정했다. 모범음식점이라고 생각하고 봐서 그런지 몰라도 다른 곳보다 왠지 정갈하다는 생각이 들면서 이곳으로 오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일하시는 분이 음식 접시를 식탁에 내려놓는데, 마치 무슨 기분 나쁜 일이 있는 것처럼 요란하게 ‘탁탁’ 소리를 내면서 무성의하게 내려놓고 가는 게 아닌가. 순간, 누가 뭐라고 할 것 없이 그 자리에 있던 우리 모두는 반찬 내려놓고 되돌아가는 그 분에게로 자동으로 시선이 갔다. 하지만 바쁘다 보면 그럴 수도 있겠지 생각했다.


하지만 문제는 그 이후였다. 반찬 중에 평소 좋아하는 것이 있기에 한 입 먹었더니, 맛이 좀 이상한 게 아닌가? 된장을 약간 넣고 버무린 나물이었는데, 아무래도 상한 듯한 맛이었다. 나 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도 모두 상한 것 같다고 했다. 일하시는 분에게 맛이 이상하다고 했더니 그 분이 사장님에게 가서 말했고, 사장님은 “그럴 리가 없는데요. 손님 입맛이 이상한 거 아녜요? 그리고 반찬 하나 가지고...”하면서 오히려 나에게 화살을 돌리는 게 아닌가?


기분이 좋지는 않았지만 사장님 말대로 반찬 하나 가지고 시시비비 가르는 것도 그렇고, 아이들도 있는 데 어른들이 다투는 모습 보이기도 뭐해서 그냥 먹다가 물을 다 먹어 새로 물을 좀 달라고 했더니, 감정을 썩어서 ‘탁’ 소리를 내면서 물을 내려놓는 게 아닌가? 휴~ 식사를 마치고 집으로 오기는 했지만 상한 기분이 사라지지 않았다.


내가 기분이 나빴던 건, 일하시는 분의 불친절이나 사장님의 말솜씨 때문만은 아니었다. 내가 기분이 더 나빴던 것은 이곳이 바로 ‘모범음식점’이라는 생각이 컸기 때문이다. 모범음식점은 뭔가 다를 거라 생각해 타지에서 온 분을 일부러 모시고 왔는데, 일이 거꾸로 됐으니 괜히 내가 이 지역에 살고 있다는 것이 창피했기 때문이다.


금전적 지원까지 받는 모범음식점! 그런데, 한 번 지정되면 영원히 모범음식점? 무늬만 모범음식점, 행정당국 사후관리가 필요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범음식점’은 이용자들이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무궁화 간판을 달 수 있다. 모범음식점은 좋은 식단 및 위생적인 영업장과 조리시설을 갖춰 맛깔스런 음식과 쾌적한 환경, 친절한 서비스를 소비자들에 제공할 수 있음을 행정당국이 인정한다는 의미다. 사실 이 같은 긍정적 이미지 때문에 모범음식점은 지역 주민 및 외지 관광객들이 음식점을 찾기 어려울 때 믿고 찾을 수 있는 하나의 기준이 된다.


따라서 모범음식점은 그냥 단순한 모범음식점이 아니라 지역의 이미지를 높이는 데 보이지 않는 역할을 하게 된다. 그래서 지자체에서는 모범음식점으로 선정된 음식점에게 상수도료 감면, 저리 융자금 알선, 물품 지원 등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하는 까닭도 이런 효과 때문이다. 자료를 찾아보니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는 815개소의 모범음식점이 지정 운영되고 있고, 올해 현재 자치단체가 이들 업소에 지원한 금액이 6억2800만원, 2005년부터 재정지원액이 모두 22억여원에 달한다고 한다.


그런데, 지역의 이처럼 많은 혜택을 받는 모범음식점들이 겉과 속이 다르게 운영되는 현장을 보니 크게 실망했다. ‘모범음식점 한 군데 가서 이런 일 있었다고 전체 모범음식점을 폄하하는 게 아닙니까?’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게 아니었다. 지난 10월 보건복지부가 모범음식점에 대해 조사한 자료가 있는 데, 조사한 바에 따르면 도내 모범음식점 중에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인해 31개 업소가 적발돼 이 가운데 10개 업소가 지정이 취소됐다는 보고도 있었다. 전국적으로 보면 아마 이 보다 훨씬 더 많을 것이다.


실제로 내가 겪은 일이기도 하고, 자료에서도 나타난 것처럼 현재 모범음식점 중에 이처럼 부실하게 운영되는 '무늬만 모범음식점'인 곳이 적지 않다. 이 같은 이 같은 부실운영 책임은 1차적으로 해당 업소에 있지만 사후 지도관리를 소홀히 한 행정당국의 책임이 더 크다.

'무늬만 모범음식점'인 곳을 때가 되면 이런 감사를 통해 적발하고 지정을 취소하는 행정적 조치만 취하지 말고, 한번 모범음식점으로 지정되면 영원히 무궁화 간판을 달 수 있다는 업소의 안일한 인식을 깰 수 있도록 지정에서부터 사후 감독까지 관리체계를 전면적으로 손질할 필요가 있다.

모범음식점! 단순한 음식점이 아니라 지역주민과 외지 관광객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또한 그 지역을 대표하는, 말 그대로 ‘모범적’인 음식점이다. 또한 모범음식점이 비록 개인의 것이라 하더라도 지자체로부터 일정 금전적 지원을 받는, 지역주민들과 국민들의 세금이 들어간 곳으로서 '모범'을 보여야 할 의무가 있다. 무늬만 모범음식점이 아닌 정말로 '모범'을 보이는 모범음식점이기를...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