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동영상 뉴스

교통원활? 교통체증 유발하는 '하이패스'

 
















교통원활 ‘하이패스’? 오히려 교통체증 유발!

'하이패스 전용차로' 덕분에(?) 줄어든 출구! 그로 인해 정체되는 차량들... 차는 정체돼 극심한 교통혼잡을 빚고 있지만 교통원활을 위해 설치됐다는 ‘하이패스’ 진입로에는 겨우 1-2대 차량만 통과하는 현실!
과연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하이패스’인지, 교통체증을 유발하는 ‘하이패스’인지?

 



지방의 경우 그동안 시범적으로 운영하다가 얼마 전부터 이 ‘하이패스 전용차로’ 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교통흐름을 원활히 하기 위해 도입된 '하이패스 전용차로 제도'. 하지만 솔직히 이 하이패스 전용차로 제도가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하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듭니다.

특히 지방의 작은 도시, 하루 통행량이 그리 많지 않은 톨게이트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항상 교통체증을 겪는 수도권이나 대도시에서는 이 하이패스 전용차로 제도가 교통흐름에 어떤 긍정적인 작용을 하고, 또한 운전자에게 얼마나 유용한지 잘 모르겠지만 상대적으로 교통량이 많지 않은 지방의 작은 도시의 경우 이 하이패스 전용차로의 효용성이 현실적으로 크지 않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역시 교통량이 적기 때문입니다.

지방의 작은 도시의 경우 하루 톨게이트 통행량이 그리 많지 않은데, 교통이 그렇게 혼잡하지 않은 데, 그래서 하이패스가 아니어도 빨리 톨게이트를 빠져 나갈 수 있는데 굳이 돈을 들여 단말기를 구입할 필요성이 없으니 대부분의 지방 작은 도시의 운전자의 경우 하이패스를 이용할 이유가 없으니이 하이패스 전용차로 제도는 지방의 작은 도시, 통행량이 적은 톨게이트의 경우에는 별 효용성이 없는 것이지요.

오히려 효용성 대신 화면에서 보신 것처럼 거꾸로 교통혼잡만 야기하고 있습니다.
하이패스 이용차량이 적은 곳에 하이패스 전용차로를 만들다 보니 상대적으로 일반차량이 이용하는 출구가 줄어들고, 그로인해 교통체증이 유발되기 때문입니다.

비단 이곳 뿐만이 아닙니다. 지방에 있는 톨게이트를 다니다보면 이 하이패스 전용차로 제도로 인해 교통체증이 가중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전용차로 제도가 모든 지역, 모든 톨게이트에서 교통원활이라는 본연의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하고 있는 곳이 많다는 증거입니다.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취지는 이해하지만, 모든 제도가 그러하듯 현재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오히려 역작용이 생긴다고 봅니다.
 
교통원활이라는 하이패스 전용차로 제도가 과연 지금 현재 원래의 취지를 잘 살리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그 조사를 토대로 이 하이패스 제도가 모든 지역과 모든 톨게이트에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옳은지, 아니면 개선해야 하는지를 검토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